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토익 문법 고득점 비법? 명사 대명사부터 시작(무료 샘플 문제 포함)

by Level Up Master 2025. 4. 1.
반응형

공부하는 소녀

토익 문법 명사 대명사 완전 정복! 💪 핵심 정리 (예제 포함)

안녕하세요, 토익 졸업을 꿈꾸는 여러분! ✨ 영문법, 특히 토익에 나오는 문법 때문에 골치 아팠던 적 많으시죠? 괜찮아요! 토익 문법, 제대로 알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답니다. 특히 문장의 기본 뼈대를 이루는 명사대명사는 토익 점수 상승의 핵심 열쇠🔑라고 할 수 있어요. 오늘, 토익 시험이 사랑하는 '명사'와 '대명사' 파트를 완벽하게 정복하는 비법을 알려드릴게요. 핵심만 쏙쏙 뽑아 정리했으니 집중해 주세요! 😉

Part 1. 명사, 너 정체가 뭐니? 🤔 (명사의 모든 것 파헤치기)

토익 문법 문제 풀 때, 빈칸에 어떤 품사가 들어가야 할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, 보기에서 그 품사를 골라낼 수 있어야 진짜 점수로 이어지겠죠? 자, 먼저 명사가 어떻게 생겼는지부터 알아볼까요?

1. 명사, 생김새로 알아보자! (척 보면 압니다!)

명사는 보통 특정 '꼬리표(어미)'를 달고 있어요. 아래 어미들을 눈에 익혀두세요!

  • -tion / -sion: information, decision
  • -ness: happiness, kindness
  • -ment: equipment, development
  • -ty / -ity: safety, ability
  • -ance / -ence: importance, difference
  • -er / -or / -ant / -ent / -ee: teacher, applicant, employee (주로 사람 명사!)

💡 꿀팁: 보기(A, B, C, D)를 봤을 때 이런 꼬리표가 붙어있다? 앗, 명사일 확률 UP!

2. 명사 자리, 여기 아니면 안 돼! (명사의 명당자리)

명사가 문장에서 꼭 앉아야 하는 자리가 있어요. 공식처럼 기억해두면 문제 풀이 속도가 확 빨라질 거예요!

  • 관사/소유격 뒤: a, an, the 같은 관사나 my, your, his, her 같은 소유격 뒤에는 명사가 뙇!
    • 예시: the manager, my report
    • (가끔 형용사나 부사가 끼어들기도 해요: a new plan, my carefully planned presentation)
  • 전치사 뒤: in, on, at, for, with 같은 전치사 뒤에는 명사(또는 동명사)가 짝꿍!
    • 예시: for your information, with pleasure
  • 전치사 사이: in ~ with, for ~ of 처럼 전치사 두 개 사이에 빈칸이 있다면? 99% 명사 자리!
    • 예시: in compliance with the regulations
  • 형용사 뒤: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죠? 그래서 형용사 뒤에는 명사가 와요.
    • 예시: a successful event, many products (many 같은 수량 형용사 뒤에도 명사!)
  • 복합 명사: 명사 + 명사 = 또 다른 명사! 이미 굳어진 표현들이니 눈에 익혀두세요.
    • 예시: office supplies (사무용품), customer satisfaction (고객 만족), safety regulations (안전 규정)
    • 주의! 복합 명사가 주어일 땐 뒤 명사에 수 일치! (예: Office supplies are ~ / Customer satisfaction is ~)

3. 셀 수 있니? 없니? (가산 명사 vs 불가산 명사)

이거 정말 헷갈리죠? 😭 한국어 개념으로 접근하면 함정에 빠지기 쉬워요. (돈(money), 가구(furniture)는 왜 못 세는 걸까...?)

  • 핵심: 셀 수 없는 명사, 즉 불가산 명사를 암기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에요! (개수가 훨씬 적거든요!)
  • 토익 빈출 불가산 명사 (★필수 암기★):
    • information (정보), advice (조언), merchandise (상품), access (접근), assistance (도움), equipment (장비), luggage/baggage (수하물), stationery (문구류), produce (농산물), news (소식)
  • 관사와의 관계:
    • a/an: 단수 가산 명사 앞에만! (복수, 불가산 X)
    • the: 단수, 복수, 불가산 모두 가능!
  • 헷갈리는 짝꿍:
    • 가산: job (일자리), permit (허가증), seat (좌석)
    • 불가산: work (일), permission (허가), seating (좌석 마련)

4. 사람? 사물? (사람 명사 vs 사물 명사)

이 구분도 중요해요! 왜냐? 문법적 쓰임새가 다르거든요.

  • 사람 명사:
    • 대부분 가산 명사! (한 명이면 a/an, 여러 명이면 -s 필수!)
    • 주요 어미: -er, -or, -ant, -ent, -ee, -ist
    • 예시: applicant (지원자), assistant (보조원), participant (참가자), correspondent (특파원), architect (건축가), manufacturer (제조업자/체)
  • 사물 명사:
    • 가산일 수도, 불가산일 수도, 둘 다 될 수도 있어요. (그래서 사람 명사 특징을 아는 게 더 중요!)
    • 예시: application (신청서), assistance (도움), participation (참가), correspondence (서신), architecture (건축), manufacturing (제조업)
    • 주의! architect (사람) vs architecture (사물) / manufacturer (사람/회사) vs manufacturing (사물) 처럼 형태가 비슷한 짝꿍들은 꼭 구분해서 외워두세요!

5. 앗! 너 명사였어? (특이하게 생긴 명사들)

형용사처럼 생겼는데 명사 역할도 하는 요주의 인물들이 있어요! 토익은 이런 친구들을 함정으로 내는 걸 좋아하니 꼭 알아두세요.

  • -al: proposal (제안), approval (승인), arrival (도착)
  • -ive: initiative (계획, 진취성), alternative (대안), objective (목표), representative (대표자)

Part 2. 명사를 대신 부탁해! 🙏 (대명사 완전 정복)

명사를 대신 받는 대명사! 종류도 많고 역할도 다양해서 헷갈리기 쉽죠. 토익이 좋아하는 포인트만 쏙쏙 뽑아 정리해 드릴게요.

1. 내 거? 네 거? (소유격 vs 소유대명사)

  • 소유격 (my, your, his, her, its, our, their): 뒤에 반드시 명사가 와야 해요! (my book, her idea)
  • 소유대명사 (mine, yours, his, hers, its, ours, theirs): '~의 것'이라는 뜻으로, 그 자체로 명사 역할을 해요. 뒤에 또 명사가 오면 절대 안 돼요! (This book is mine.)
  • ★토익 최애 포인트: 빈칸 뒤에 명사가 있나 없나 확인! 있으면 소유격, 없으면 소유대명사 (또는 다른 품사) 고려.
  • 조심! his는 소유격(his car)도 되고 소유대명사(The car is his)도 돼서 가끔 함정으로 나와요!

2. 나 자신을 사랑하자? (목적격 vs 재귀대명사)

  • 목적격 (me, you, him, her, it, us, them):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에 쓰여요. (She loves him. / I talked to her.)
  • 재귀대명사 (myself, yourself, himself, herself, itself, ourselves, yourselves, themselves):
    • 재귀 용법: 주어와 목적어가 같을 때 (주어가 한 행동이 자기 자신에게 돌아올 때). 생략 불가! (He praised himself.)
    • 강조 용법: 주어 또는 목적어를 강조할 때. 부사처럼 쓰이고 생략 가능! (The CEO himself attended the meeting. = The CEO attended the meeting.)
    • ★토익 최애 포인트: 강조 용법! 완벽한 문장 뒤에 부사처럼 쓰이는 -self/-selves를 놓치지 마세요!

3. 이거? 저거! (지시대명사 This/That/These/Those)

가리키는 말이죠! 수 일치가 중요해요.

  • This / That: 단수 (This is my desk.)
  • These / Those: 복수 (These are my books.)
  • ★토익 초빈출! those who + 복수 동사: '~하는 사람들'이라는 뜻으로 정말 정말 자주 나와요! those who want ~
  • 비교! anyone who + 단수 동사: '~하는 사람은 누구든지' (anyone who wants ~) -> 동사 형태(단수/복수)로 구분해야 해요!

4. 정해지지 않았지만 중요해! (부정대명사 One, Another, Some, Any)

막연한 대상이나 수량을 나타낼 때 써요.

  • one: 앞에 나온 명사와 종류는 같지만 특정하지 않은 하나 (I need a pen. Do you have one?)
  • it: 앞에 나온 바로 '그것' (I lost my pen. Have you seen it?)
  • another: 추가적인 하나, 또 다른 하나 (Would you like another cup of coffee?)
  • from one ~ to another ~: '한 ~에서 다른 ~로' (from one department to another)
  • some: 긍정문, 권유/제안 의문문 (I have some news. / Would you like some coffee?)
  • any: 부정문, 일반 의문문, 조건문 (if) (I don't have any money. / Do you have any questions? / If you have any problems...)
  • 예외! any가 긍정문에 쓰이면 '어떤 ~라도' 강조의 의미! (You can take any book you like.) 토익에서 some/any를 긍정문에서 고르라는 애매한 문제는 잘 안 나와요!

Part 3. 실전 감각 UP! 🚀 연습 문제

자, 이제 배운 내용을 활용해 볼 시간!

Q1. The new marketing strategy requires careful ______ before implementation.
(A) analyze
(B) analyzed
(C) analysis
(D) analyzing

정답 및 해설 보기

A1. (C) analysis
'careful'이라는 형용사 뒤에는 명사가 와야 합니다. '-sis'로 끝나는 analysis가 명사 형태입니다. (strategy requires careful analysis: 전략은 신중한 분석을 요구한다)

 

Q2. All ______ must submit their reports by the end of the week.
(A) employee
(B) employees
(C) employment
(D) employable

정답 및 해설 보기

A2. (B) employees
'All' 다음에는 셀 수 있는 명사의 복수형 또는 셀 수 없는 명사가 와야 합니다. 'employee'(직원)는 셀 수 있는 사람 명사이므로 복수형인 'employees'가 정답입니다. (All employees must submit: 모든 직원들은 제출해야 한다)

 

Q3. We have received a lot of useful ______ from the customer survey.
(A) feedback
(B) feedbacks
(C) a feedback
(D) piece of feedbacks

정답 및 해설 보기

A3. (A) feedback
'feedback'은 대표적인 불가산 명사입니다. 따라서 복수형(-s)이나 부정관사(a/an)를 붙일 수 없습니다. (a lot of useful feedback: 많은 유용한 피드백)

 

Q4. This laptop is good, but I think ______ is faster.
(A) her
(B) she
(C) hers
(D) herself

정답 및 해설 보기

A4. (C) hers
빈칸은 '그녀의 것(her laptop)'을 의미하며, 그 자체로 명사 역할을 해야 합니다. 소유대명사인 'hers'가 정답입니다. (I think hers is faster: 나는 그녀의 것이 더 빠르다고 생각한다)

 

Q5. ______ who are interested in the volunteer program should contact Ms. Kim.
(A) Anyone
(B) That
(C) Those
(D) Them

정답 및 해설 보기

A5. (C) Those
빈칸 뒤에 'who are interested'라는 관계대명사 절이 오고, 동사가 복수형 'are'이므로 '~하는 사람들'이라는 의미의 'Those'가 정답입니다. (Those who are interested: 관심 있는 사람들은)

 

Q6. The manager couldn't find the document ______ , so she asked her assistant for help.
(A) hers
(B) herself
(C) she
(D) her

정답 및 해설 보기

A6. (B) herself
문맥상 '매니저가 직접(스스로) 문서를 찾지 못했다'는 의미로 주어 'The manager'를 강조하는 재귀대명사의 강조 용법입니다.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합니다. (The manager couldn't find the document herself: 매니저는 스스로 문서를 찾지 못했다)


어떠셨나요? 명사와 대명사, 이제 좀 감이 잡히시나요? 😊 오늘 배운 내용들, 특히 명사/대명사의 형태, 자리, 수 일치(가산/불가산, 단수/복수), 특별 용법(those who, 재귀대명사 강조) 등을 꼭 복습하고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해보세요! 토익 문법, 꾸준히 하면 반드시 정복할 수 있습니다. 여러분의 토익 졸업을 응원할게요! 🎉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