토익 문법 명사 대명사 완전 정복! 💪 핵심 정리 (예제 포함)
안녕하세요, 토익 졸업을 꿈꾸는 여러분! ✨ 영문법, 특히 토익에 나오는 문법 때문에 골치 아팠던 적 많으시죠? 괜찮아요! 토익 문법, 제대로 알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답니다. 특히 문장의 기본 뼈대를 이루는 명사와 대명사는 토익 점수 상승의 핵심 열쇠🔑라고 할 수 있어요. 오늘, 토익 시험이 사랑하는 '명사'와 '대명사' 파트를 완벽하게 정복하는 비법을 알려드릴게요. 핵심만 쏙쏙 뽑아 정리했으니 집중해 주세요! 😉
Part 1. 명사, 너 정체가 뭐니? 🤔 (명사의 모든 것 파헤치기)
토익 문법 문제 풀 때, 빈칸에 어떤 품사가 들어가야 할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, 보기에서 그 품사를 골라낼 수 있어야 진짜 점수로 이어지겠죠? 자, 먼저 명사가 어떻게 생겼는지부터 알아볼까요?
1. 명사, 생김새로 알아보자! (척 보면 압니다!)
명사는 보통 특정 '꼬리표(어미)'를 달고 있어요. 아래 어미들을 눈에 익혀두세요!
- -tion / -sion: information, decision
- -ness: happiness, kindness
- -ment: equipment, development
- -ty / -ity: safety, ability
- -ance / -ence: importance, difference
- -er / -or / -ant / -ent / -ee: teacher, applicant, employee (주로 사람 명사!)
💡 꿀팁: 보기(A, B, C, D)를 봤을 때 이런 꼬리표가 붙어있다? 앗, 명사일 확률 UP!
2. 명사 자리, 여기 아니면 안 돼! (명사의 명당자리)
명사가 문장에서 꼭 앉아야 하는 자리가 있어요. 공식처럼 기억해두면 문제 풀이 속도가 확 빨라질 거예요!
- 관사/소유격 뒤:
a
,an
,the
같은 관사나my
,your
,his
,her
같은 소유격 뒤에는 명사가 뙇!- 예시: the manager, my report
- (가끔 형용사나 부사가 끼어들기도 해요: a new plan, my carefully planned presentation)
- 전치사 뒤:
in
,on
,at
,for
,with
같은 전치사 뒤에는 명사(또는 동명사)가 짝꿍!- 예시: for your information, with pleasure
- 전치사 사이:
in
~with
,for
~of
처럼 전치사 두 개 사이에 빈칸이 있다면? 99% 명사 자리!- 예시: in compliance with the regulations
- 형용사 뒤: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죠? 그래서 형용사 뒤에는 명사가 와요.
- 예시: a successful event, many products (many 같은 수량 형용사 뒤에도 명사!)
- 복합 명사: 명사 + 명사 = 또 다른 명사! 이미 굳어진 표현들이니 눈에 익혀두세요.
- 예시: office supplies (사무용품), customer satisfaction (고객 만족), safety regulations (안전 규정)
- 주의! 복합 명사가 주어일 땐 뒤 명사에 수 일치! (예: Office supplies are ~ / Customer satisfaction is ~)
3. 셀 수 있니? 없니? (가산 명사 vs 불가산 명사)
이거 정말 헷갈리죠? 😭 한국어 개념으로 접근하면 함정에 빠지기 쉬워요. (돈(money), 가구(furniture)는 왜 못 세는 걸까...?)
- 핵심: 셀 수 없는 명사, 즉 불가산 명사를 암기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에요! (개수가 훨씬 적거든요!)
- 토익 빈출 불가산 명사 (★필수 암기★):
- information (정보), advice (조언), merchandise (상품), access (접근), assistance (도움), equipment (장비), luggage/baggage (수하물), stationery (문구류), produce (농산물), news (소식)
- 관사와의 관계:
a/an
: 단수 가산 명사 앞에만! (복수, 불가산 X)the
: 단수, 복수, 불가산 모두 가능!
- 헷갈리는 짝꿍:
- 가산: job (일자리), permit (허가증), seat (좌석)
- 불가산: work (일), permission (허가), seating (좌석 마련)
4. 사람? 사물? (사람 명사 vs 사물 명사)
이 구분도 중요해요! 왜냐? 문법적 쓰임새가 다르거든요.
- 사람 명사:
- 대부분 가산 명사! (한 명이면
a/an
, 여러 명이면-s
필수!) - 주요 어미:
-er
,-or
,-ant
,-ent
,-ee
,-ist
- 예시: applicant (지원자), assistant (보조원), participant (참가자), correspondent (특파원), architect (건축가), manufacturer (제조업자/체)
- 대부분 가산 명사! (한 명이면
- 사물 명사:
- 가산일 수도, 불가산일 수도, 둘 다 될 수도 있어요. (그래서 사람 명사 특징을 아는 게 더 중요!)
- 예시: application (신청서), assistance (도움), participation (참가), correspondence (서신), architecture (건축), manufacturing (제조업)
- 주의!
architect
(사람) vsarchitecture
(사물) /manufacturer
(사람/회사) vsmanufacturing
(사물) 처럼 형태가 비슷한 짝꿍들은 꼭 구분해서 외워두세요!
5. 앗! 너 명사였어? (특이하게 생긴 명사들)
형용사처럼 생겼는데 명사 역할도 하는 요주의 인물들이 있어요! 토익은 이런 친구들을 함정으로 내는 걸 좋아하니 꼭 알아두세요.
- -al: proposal (제안), approval (승인), arrival (도착)
- -ive: initiative (계획, 진취성), alternative (대안), objective (목표), representative (대표자)
Part 2. 명사를 대신 부탁해! 🙏 (대명사 완전 정복)
명사를 대신 받는 대명사! 종류도 많고 역할도 다양해서 헷갈리기 쉽죠. 토익이 좋아하는 포인트만 쏙쏙 뽑아 정리해 드릴게요.
1. 내 거? 네 거? (소유격 vs 소유대명사)
- 소유격 (
my
,your
,his
,her
,its
,our
,their
): 뒤에 반드시 명사가 와야 해요! (my book, her idea) - 소유대명사 (
mine
,yours
,his
,hers
,its
,ours
,theirs
): '~의 것'이라는 뜻으로, 그 자체로 명사 역할을 해요. 뒤에 또 명사가 오면 절대 안 돼요! (This book is mine.) - ★토익 최애 포인트: 빈칸 뒤에 명사가 있나 없나 확인! 있으면 소유격, 없으면 소유대명사 (또는 다른 품사) 고려.
- 조심!
his
는 소유격(his car)도 되고 소유대명사(The car is his)도 돼서 가끔 함정으로 나와요!
2. 나 자신을 사랑하자? (목적격 vs 재귀대명사)
- 목적격 (
me
,you
,him
,her
,it
,us
,them
):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에 쓰여요. (She loves him. / I talked to her.) - 재귀대명사 (
myself
,yourself
,himself
,herself
,itself
,ourselves
,yourselves
,themselves
):- 재귀 용법: 주어와 목적어가 같을 때 (주어가 한 행동이 자기 자신에게 돌아올 때). 생략 불가! (He praised himself.)
- 강조 용법: 주어 또는 목적어를 강조할 때. 부사처럼 쓰이고 생략 가능! (The CEO himself attended the meeting. = The CEO attended the meeting.)
- ★토익 최애 포인트: 강조 용법! 완벽한 문장 뒤에 부사처럼 쓰이는
-self/-selves
를 놓치지 마세요!
3. 이거? 저거! (지시대명사 This/That/These/Those)
가리키는 말이죠! 수 일치가 중요해요.
This / That
: 단수 (This is my desk.)These / Those
: 복수 (These are my books.)- ★토익 초빈출!
those who
+ 복수 동사: '~하는 사람들'이라는 뜻으로 정말 정말 자주 나와요!those who want ~
- 비교!
anyone who
+ 단수 동사: '~하는 사람은 누구든지' (anyone who wants ~) -> 동사 형태(단수/복수)로 구분해야 해요!
4. 정해지지 않았지만 중요해! (부정대명사 One, Another, Some, Any)
막연한 대상이나 수량을 나타낼 때 써요.
one
: 앞에 나온 명사와 종류는 같지만 특정하지 않은 하나 (I need a pen. Do you have one?)it
: 앞에 나온 바로 '그것' (I lost my pen. Have you seen it?)another
: 추가적인 하나, 또 다른 하나 (Would you like another cup of coffee?)from one ~ to another ~
: '한 ~에서 다른 ~로' (from one department to another)some
: 긍정문, 권유/제안 의문문 (I have some news. / Would you like some coffee?)any
: 부정문, 일반 의문문, 조건문 (if
) (I don't have any money. / Do you have any questions? / If you have any problems...)- 예외!
any
가 긍정문에 쓰이면 '어떤 ~라도' 강조의 의미! (You can take any book you like.) 토익에서 some/any를 긍정문에서 고르라는 애매한 문제는 잘 안 나와요!
Part 3. 실전 감각 UP! 🚀 연습 문제
자, 이제 배운 내용을 활용해 볼 시간!
Q1. The new marketing strategy requires careful ______ before implementation.
(A) analyze
(B) analyzed
(C) analysis
(D) analyzing
정답 및 해설 보기
A1. (C) analysis
'careful'이라는 형용사 뒤에는 명사가 와야 합니다. '-sis'로 끝나는 analysis가 명사 형태입니다. (strategy requires careful analysis: 전략은 신중한 분석을 요구한다)
Q2. All ______ must submit their reports by the end of the week.
(A) employee
(B) employees
(C) employment
(D) employable
정답 및 해설 보기
A2. (B) employees
'All' 다음에는 셀 수 있는 명사의 복수형 또는 셀 수 없는 명사가 와야 합니다. 'employee'(직원)는 셀 수 있는 사람 명사이므로 복수형인 'employees'가 정답입니다. (All employees must submit: 모든 직원들은 제출해야 한다)
Q3. We have received a lot of useful ______ from the customer survey.
(A) feedback
(B) feedbacks
(C) a feedback
(D) piece of feedbacks
정답 및 해설 보기
A3. (A) feedback
'feedback'은 대표적인 불가산 명사입니다. 따라서 복수형(-s)이나 부정관사(a/an)를 붙일 수 없습니다. (a lot of useful feedback: 많은 유용한 피드백)
Q4. This laptop is good, but I think ______ is faster.
(A) her
(B) she
(C) hers
(D) herself
정답 및 해설 보기
A4. (C) hers
빈칸은 '그녀의 것(her laptop)'을 의미하며, 그 자체로 명사 역할을 해야 합니다. 소유대명사인 'hers'가 정답입니다. (I think hers is faster: 나는 그녀의 것이 더 빠르다고 생각한다)
Q5. ______ who are interested in the volunteer program should contact Ms. Kim.
(A) Anyone
(B) That
(C) Those
(D) Them
정답 및 해설 보기
A5. (C) Those
빈칸 뒤에 'who are interested'라는 관계대명사 절이 오고, 동사가 복수형 'are'이므로 '~하는 사람들'이라는 의미의 'Those'가 정답입니다. (Those who are interested: 관심 있는 사람들은)
Q6. The manager couldn't find the document ______ , so she asked her assistant for help.
(A) hers
(B) herself
(C) she
(D) her
정답 및 해설 보기
A6. (B) herself
문맥상 '매니저가 직접(스스로) 문서를 찾지 못했다'는 의미로 주어 'The manager'를 강조하는 재귀대명사의 강조 용법입니다.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합니다. (The manager couldn't find the document herself: 매니저는 스스로 문서를 찾지 못했다)
어떠셨나요? 명사와 대명사, 이제 좀 감이 잡히시나요? 😊 오늘 배운 내용들, 특히 명사/대명사의 형태, 자리, 수 일치(가산/불가산, 단수/복수), 특별 용법(those who
, 재귀대명사 강조) 등을 꼭 복습하고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해보세요! 토익 문법, 꾸준히 하면 반드시 정복할 수 있습니다. 여러분의 토익 졸업을 응원할게요! 🎉
댓글